top of page

설립자

알트슐러의 어린시절

 

겐리흐 알트슐러는 1926년 10월 15일 러시아의 타슈켄트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러시아 바쿠라는 도시 출신의 아버지는 당시"Zarya Vostoka"라는 신문의 편집자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알트슐러가 다섯살이 되던 해 그와 그의 가족은 다시 바쿠로 이사갔습니다. 1990년까지 바쿠에 살다가 이후 페트로자포츠크로 이사가 생을 마감할 때까지 그 곳에서 살았습니다. 알트슐러는 아주 어렸을 때부터 도서관과 들러 독서를 많이 했습니다. 그는 그 많은 책들 중에서 특히 공상과학소설을 좋아했습니다. 그는 학교에서 좋은 선생님들에게 좋은 가르침을 받았고 장래에는 장차 항해사가 될 것이라는 꿈을 키웠습니다. 중학교를 졸업한 알트슐러는 해군특수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제 2차세계대전이 시작하자 그 학교의 모든 학생들은 전선으로 보내졌지만 알트슐러는 다른 학생들 보다 한살 어렸기 때문에 전선으로 보내지지 않고 고등교육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아직 10학년이었을 당시 그는 과산화수소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잠수장비를 발명하여 그의 첫 특허를 받았습니다.

알트슐러 커리어의 시작

 

학교를 졸업하자, 그는 보병연대로 입대하고 나서 얼마 후 공군학교로 보내졌습니다. 공군학교를 졸업할 때쯤 제2차세계대전은 끝났습니다. 알트슐러는 바쿠에 있는 해군소함대로 이전하고 싶어했고 마침내 그는 해군소함대 틀허부서 소속으로 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다양한 발명품을 만들어냈고 다른 이들에게 발명을 하는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발명을 가르치다 보니 자연스럽게 발명을 위한 방법론과 기술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발명을 하는 사람을 공부하는 심리학자들과는 다르게 그는 사람이 만든 발명품( 예를 들어, 사람이 창조한 공학시스템)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단,"강한"발명품에서 보이는 독특한 특징을 찾아 약한 발명품과의 차이를 공부했습니다. 서로 다른 발명품들을 비교/대조 시키는 것이 발명의 방법론을 찾아내는 첫 단계였습니다. 그는 러시아의 모든 특허제품을 분석함으로써 공학 모순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을 발견해냈습니다.

그의 친구 샤피로와 함께 스탄린에게 국가 내 발명적 활동을 위한 환경이 얼마나 열악한지에 대해 편지를 썼습니다. 편지 끝에는 스탈린에게 사람들이 발명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을 찾았으며, 그 방법론을 발명가들에게 가르치겠다는 제안을 했습니다. 30페이지가 되는 스탈린에게 쓴 편지를 완성하기까지 6개월이 넘게 걸렸습니다.

당시 알트슐러는 22살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알트슐러와 그와 편지를 함께 쓴 샤피로는 스탈린에게 편지를 보내고 얼마 지나지 않아 체포되었습니다. 조사관들은 그들을 밤낮으로 고문하면서 조사 했습니다. 알트슐러는 25년형을 받고 보르쿠타라는 도시로 보내졌습니다. 1953년, 그의 어머니는 그의 사면을 부탁하는 신청서가 거절되면서  스로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일년 후, 1954년, 알트슐러는 감옥에서 석방되었습니다.

알트슐러와 TRIZ

1960년대 초, 그는 "Bakinskiy Robchiy"라는 신문사에서 편집자로 일을 했고 그와 동시에 대학에서도 졸업했습니다. 1960년대 중반으로 들어서면서 그는 직장을 그만두고 공상과학 소설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가 쓴 공상과학소설은 다른 언어로도 번역이 되고 공상과학 백과사전 아래 알토브의 필명으로 기록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TRIZ에 대한 알트슐러의 연구는 그의 인생에서 우선순위를 차지하였고 그는 점차 TRIZ연구에만 몰두하게 되었습니다.

TRIZ방법론을 시행시키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1958 - 1967년, 10년의 세월 동안 알트슐러는 발명가 및 혁신가의 모든 연합 중앙의회와 연락을 주고 받으면서 사람들에게 그의 방법론을 소개할 기회를 달라고 요청을 했으나, 번번히 거절 당했습니다. 1970년, 마침내 발명가 및 혁신가의 모든 연합 중앙의회에서 발명적방법론공립연구소(OLMI)를 창립할 허가를 내줬습니다. 1971년, 그는 발명적활동을 위한 청년학교의 형태로 아제르바이잔 발명적 창의력을 위한 공립연구소를 세웠습니다. 발명적방법론공립연구소의 직원들은 릴레이의 형태로 일을 했습니다. 알트슐러는 강력한 이론가들이 모여있는 창의적 팀을 구성하였고 소련의 도시 곳곳에서 TRIZ학교가 설립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974년 발명가 및 혁신가의 모든 연합 중앙의회는 알트슐러가 소련 각자에 TRIZ학교를 세우지 말라는 명령을 어겼다는 이유로 발명적 방법론공립연구소를 닫았습니다. 곳곳에서의 TRIZ학교의 창립과 TRIZ움직임의 확산은 발명가 및 혁신가의 모든 연합 중앙의회에서 제어할 수 없을 정도로 활발해졌습니다. 공립연구소가 폐쇄되고 나서 알트슐러는 아제르바이잔 발명적 창의력 공립연구소에서도 나왔습니다. 그와 홤께 TRIZ에 대한 알트슐러의 생각에 동의하는 추종자들도 같이 연구소에서 나왔습니다.

1990년대부터 TRIZ는 해외 선진국에서 인정받기 시작했습니다. 알트슐러가 미국, 일본 등 다른 나라에서 그의 책을 출판하고, PC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등으로 미국에서는 인지도가 점점 높아졌습니다. 최근들어 연구가들은 TRIZ를 공학분야 뿐만 아니라 교육학 등 다른 영역에서 소개할 수 있는 방법을 찾ㄱ디 시작했습니다. 러시아의 TRIZ사회는 1989년에 설립되었고 TRIZ사회의 기반을 잡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왔으며 1997년에는 국제TRIZ협회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bottom of page